정보화사업비 산정 컨설팅

개요
정보화사업비 산정 컨설팅이란?
정보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정보화 사업의 유형별 계획, 실행, 검토단계에서 소요되는 사업비를 전문가에 의해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측정함으로써 발주자에게는 예산수립 및 집행의 기준을 제시하고, 수주자에게는 수행의 사업의 규모를 정확하게 측정 가능하게 함으로써 수익성 향상과 생산성 관리에 기준을 제시하게 됩니다.
정보화사업비 산정 컨설팅의 필요성
발주기관 측면에서 정보화사업 예산이 객관적 기준 없이 결정됨으로 인한 예산 낭비나 사업 실패 위험을 제거하고 , 합리적인 기능점수 방식의 정보화사업 비용 산정 모형을 개발하여 정보화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기반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음.
서비스 구성
수행형태
- KCA의 정보화사업비용산정 컨설팅은 정보화사업의 유형별로 구분하여 수행합니다.
구분 산정기준
소프트웨어 개발비 데이터기능유형(내부논리파일(ILF), 외부연계파일(EIF))과 트랜잭션 기능유형(외부조회(EQ), 외부출력(EO), 외부입력(EI))으로 구분해 측정한 후 각각의 가중치를 적용해 보정전 기능점수를 산출한다. 보정전 기능점수에 규모/유형/언어/품질에 대한 보정계수를 적용해 기능점수를 산출하고 기능점수당 단가를 곱해 개발원가를 산정합니다.
시스템 운용환경 구축비 운영될 수 있는 하드웨어, 네트워크, 각종 시설 및 설비 등의 환경을 구축하는데 소요되는 설계비와 공사비를 의미하는 시스템 운용환경 구축비는 네트워크 기반공사 등과 같이 시스템의 운용환경을 신규로 구축하거나 재구축을 하는 경우에 설계비(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와 공사비(시스템 운용환경 조성비)를 산정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축비 데이터베이스 구축비는 데이터제작비와 직접경비의 합으로 원시자료를 이용자에게 유용한 형태로 가공/제작하는 일련의 작업과정에 소요되는 비용입니다.
- 직접경비는 SW개발비와 동일한 항목이나 특수성을 고려한 직접 비용과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특별히 소요되는 원시자료 수집비용 등으로 구성됩니다.
- 가공/제작된 데이터를 실제로 데이터베이스화해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의 개발비용을 산정합니다.
자료입력비 자료입력비는 자료입력에 소요되는 인력(소프트웨어 기사 및 자료입력원)의 소요공수를 기초로 산정하도록 한 것으로 순수 자료의 입력에 소요되는 비용을 산정합니다.
정보전략계획 수립비 시스템 통합사업을 추진하기에 앞서 필요성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해 정보화 추진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조직의 규모나 계획 수립 범위를 기준으로 컨설팅 지수를 산정하고, 그 지수에 따라 대가를 산정합니다.
ISMP 컨설팅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 수립) 제안요청서를 상세화하기 위한 제반 활동(정보시스템 방향성 수립, 업무 및 정보기술 요건분석, 정보시스템 구조 및 요건정의, 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이행방안 수립)을 수행하는 것으로 수행활동 가중치, 난이도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방법론
- 개발사업의 비용 산정 프로세스 (기능점수)

서비스 범위
- 사업기획/예산 단계
   ISP를 통한 범위정의 명확화와 요구사항의 구체화 된 경우
   ISMP를 수행한 이후 기능 목록이 도출된 경우
   개발사업자의 제안서가 접수된 경우 (계약시점)
- 구축단계
   요구분석이 완료된 시점
   설계가 완료된 시점
- 사후평가 단계
   사업이 완료된 시점에서 계획과 결과의 검증
기대효과
발주기관
- 정보화사업의 예산 심의를 위한 객관적/과학적 기준을 확보함으로써, 정보화 예산의 효과적관리가 가능함
- 정보화사업비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 확보
- 기능점수 방식 도입으로 사업비용 관리/요구사항관리 등의 체계화
- 정보화사업의 적정 대가를 산정함으로써, 예산 과부족으로 인한 정보화사업의 실패 위험 감소
개발기관
- 합리적 대가 산정 기준의 제정으로 적정 이윤으로 고품질의 정보화사업 수행
- 비용 산정 모형의 개발로 SI업체의 비용예측 능력제고
서비스 특장점
- 기능점수 측정 전문가를 통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
- 다양한 공공사업의 경험에 기반한 통계DB 활용
- 수ㆍ발주 기관간 긴밀한 의사소통 촉진으로 이슈를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임
- 정보화 사업의 문제를 조기 발견하여 집중관리 함으로써 위험을 최소화시킬 수 있음